여러가지 기사들

[스크랩] [457호] 프랜차이즈 순기능 살려 ‘매출 점프’ 노린다

황 대장 2013. 4. 27. 10:02

프랜차이즈 순기능 살려 ‘매출 점프’ 노린다
알뜰하게 선택 수익 짱짱하네~
한국안경신문 opticnews2@daum.net

안경원 수 통계 자료에 의하면 매년 안경원 수는 증가하고 있다.
전체 안경원 중 프랜차이즈 안경원은 약 30% 정도. 이제 안경시장을 이끄는 한 축으로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프랜차이즈 안경원으로 갈아탄 안경사들은 체계적인 운영관리, 안경사 교육지원, 광고 및 홍보지원, 통일된 상호를 통한 인지도 확보 등을 강점으로 손꼽는다. 이런 이유로  안경체인업계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프랜차이즈 안경원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체인본사의 이익 보다는 가맹안경원의 이익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안경체인 브랜드 마다 특화한 경쟁력과 차별화된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 안경사에게 진정으로 실속 있는 프랜차이즈가 돼야 한다. 이제는 안경원의 숫자보다는 영업이익률 즉, 수익을 따져야 할 때다. 프랜차이즈 안경원 또한 마찬가지다.
선진안경원 시스템 제공을 통한 안경업계 발전을 도모하는 한편 가맹 안경원의 매출과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이 때문에 불황이라는 안경업계 상황 속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안경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면면을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민국 안경체인 기업들의 브랜드 컨셉과 가맹점 현황 등 저마다의 운영전략을 알아보았다.

■ 다비치안경    www.davich.com
·대표자 : 김인규  
·설립연도  : 2003년 1월
·가맹점수 : 156개
·가맹비 : 2500만원
·월정료 : 100만원
·인테리어비 : 크기에 따라
·연락처 : 02-752-6177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PB상품-개인맞춤형 CM렌즈, 프로콘원데이 등  
·경영전략 및 특징     
‘체인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모토 아래 전국적인 대형 안경원 콘셉트로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한 다비치안경체인은 안경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역량 보유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전국의 다비치 안경원은 고급화 및 표준화를 위해 전 가맹 안경원이 공통된 인테리어 디자인과 40평 이상의 대형 안경원을 선보이고 있다. 다비치안경체인의 차별화 전략정책으로는 영업관리 시스템인 ‘다비젼’과 한국식 검안법, 다비치 아카데미, 아이북을 통한 정보공유 등을 꼽을 수 있다.

■ 안경매니져    www.opticalmanager.co.kr
·대표자 :  김재목 
·설립연도 : 2004년 11월
·가맹점수 : 165개
·가맹비 : 1000만원
·월정료 : 2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42-523-7741(02-775-7741))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최근 신개념 안경원 인테리어를 선보인 안경매니져는 ‘안경판매사가 아닌 안경사를 추구 한다’는 모토 아래 진정한 안경사의 위상과 가치를 높이고 이를 안경원 매출과 연계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가맹 안경원간 통일화된 CS실행과 체인본부의 지속적인 마케팅 관리, 가맹점의 합동 마케팅 등이 안경매니져의 강점으로 꼽힌다.

■ 룩옵티컬    www.lookoptical.co.kr
·대표자 :  허명효 
·설립연도 : 2011년 2월
·가맹점수 : 98개
·가맹비 : 2000만원
·월정료 : 매출액2%
·인테리어비 : 170만원/평
·연락처 : 02-3016-8157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룩옵티컬은 ‘안경은 얼굴이다’라는 기업 철학 아래 아이웨어를 기능성 제품에서 패션 아이템으로서 인식을 전환시키고 있다.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안경 가치, 개방형 패션 안경원과 같은 분위기, 가격 차별화 및 정찰제를 통해 젊은층을 주요 타깃으로 삼고 있다.

■ 일공공일안경 (토마토디앤씨)    www.1001optics.co.kr
·대표자 : 박대성  
·설립연도 : 2009년 4월
·가맹점수 : 391개
·가맹비 : 2000만원
·월정료 : 2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2-3474-8400
·주요취급브랜드 : Ana Hickmann, LeSha eyewear, NETSPEC LENS, Den, i-POP, POZ
·경영전략 및 특징     
토마토디앤씨가 전개하는 일공공일안경콘택트는 가장 많은 수의 안경원을 자랑한다. 또한, 가장 대중적인 프랜차이즈 안경원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 이노티안경    www.inoti.co.kr
·대표자 : 채경영 
·설립연도 : 2001년 10월
·가맹점수 : 78개
·가맹비 : 1500만원
·월정료 : 25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55-763-8300
·주요취급브랜드 : PB상품-휴버트, 이노티골드, 레드포드, 골드늄 
·경영전략 및 특징     
이노티안경체인은 ‘평생 최고의 고객으로 모십니다’를 기업모토로 삼고 특화된 운영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이노북과 이노티알리미, 이노ERP와 같은 전문화된 시스템을 각 가맹점에 도입, 운영하는 등 고객신뢰 구축에 힘쓰고 있다. 또 예비검사와 본 검사, 보충 검사로 이뤄진 표준화 검안법을 통해 전문화된 검안을 실시한다.

■ 안경만들기    www.eye-made.co.kr
·대표자 : 김인규 
·설립연도 : 2012년 1월
·가맹점수 : 27개
·가맹비 : 1000만원
·월정료 : 25만원
·인테리어비 : 크기에 따라
·연락처 : 070-7431-0800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안경만들기안경체인은 최고급 인테리어와 체계적인 검안 시스템이 돋보인다. 저렴한 안경부터 명품 제품까지 고객의 안경 선택 폭을 극대화한 안경만들기는 각 코너별 전문성을 강조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로 고급스러운 느낌과 전문성, 친숙하고 정감 있는 빈티지 느낌을 고객에게 전한다.

■ 안경나라(토마토디앤씨)    www.aknara.co.kr
·대표자 : 박대성 
·설립연도 : 2009년 4월
·가맹점수 : 168개
·가맹비 : 1000만원
·월정료 : 1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2-3474-8400
·주요취급브랜드 : Ana Hickmann, LeSha eyewear, NETSPEC LENS, Den, i-POP, POZ  
·경영전략 및 특징     
토마토디앤씨가 전개하는 안경나라는 같은 프랜차이즈 법인 아래 같은 브랜드의 안경원이라 하여도 지역별, 상권별, 소비자 성향이 다른 만큼 각 가맹점에 맞춤식 지원 및 차별화한 제품 공급으로 가맹점들의 부담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렌즈스토리    www.lensstory.com
·대표자 : 박청진 
·설립연도 : 2010년 1월
·가맹점수 : 53개
·가맹비 : 300만원
·월정료 : 3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32-521-1005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 유통 모든 콘택트렌즈
·경영전략 및 특징     
국내 최초 콘택트렌즈 전문점. 서울 중심상권 및 대학가는 물론, 지방 국립대학교 상권과 소비자 구매력이 높은 지역에 진출해 활발하게 운영 중인 렌즈스토리는 높은 가격 경쟁력과 프로모션, PB렌즈 개발 등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가맹점 확장이 이뤄지고 있다.

■ 글라스박스    www.iglassbox.com
·대표자 : 이세준  
·설립연도 : 2005년 11월
·가맹점수 : 126개
·가맹비 : 1500만원
·월정료 : 35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2-579-6234
·주요취급브랜드 : PB상품-블랙레벨, 레드레벨, 블루레벨 등 
·경영전략 및 특징    
 (주)글라스박스는 안경원 가맹사업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안경테 및 선글라스 제조 유통, 교육사업,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경원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안경프랜차이즈 기업을 지향한다.

■ 안경박사    www.ak84.co.kr
·대표자 : 홍성진 
·설립연도 : 1999년 7월
·가맹점수 : 170개
·가맹비 : 300만원(부가세 별도)
·월정료 : 10만원(부가세 별도)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2-922-3024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전문가의 자부심’을 캐치프레이즈로 ‘안경박사’ 상표이미지를 부각해 대중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또 독자적인 시력표 등 검안매뉴얼을 구축하고 가맹 안경원에 교육하고 있는 안경박사는 안경전문가의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1상권 1안경원’으로 무분별한 안경원 개설 방지로 철저한 상권보호를 내세운다.

■ 그랑프리    www.gpeye.co.kr
·대표자 : 이상담 
·설립연도 : 1998년 11월
·가맹점수 : 63개
·가맹비 : 500만원
·월정료 : 10만원
·인테리어비 : 복수추천 선택
·연락처 : 02-771-9082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그랑프리는 국내 유일의 회원제 체인점. 회원 안경원 상호간 친목 도모 및 저비용 고효율의 판매전략 공유를 통해 고객만족과 매출증대를 꾀하고 있다.

■ 씨채널
·대표자 : 김재목
·설립연도 :
·가맹점수 : 75개
·가맹비 : 1000만원
·월정료 : 2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42-523-7741
·주요취급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안경매니져가 새롭게 전개하는 씨채널안경은 전통의 안경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젊은 프랜차이즈 안경매니져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 글라스스토리    www.iglassstory.com
·대표자 : 박청진 
·설립연도 : 2011년 2월
·가맹점수 : 59개
·가맹비 : 300만원
·월정료 : 30만원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32-521-1005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글라스스토리는 가맹 상담부터 안경원 오픈과 운영까지 모든 부분을 메뉴얼화해 가맹점 경영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쇼핑 형태의 안경원 공간을 지향, 카페 같은 편안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ERP는 물론 POS시스템의 정착과 B2B사이트 운영도 눈길을 끈다.

■ 오렌즈(스타비젼)    www.o-lens.com
·대표자 : 박상진 
·설립연도 : 2010년 6월
·가맹점수 : 40개
·가맹비 : 500만원
·월정료 : 50만원
·인테리어비 : 2200만원(7평 기준)
·연락처 : 1599-8703
·주요취급브랜드 : 팝틴series, 시크릿series, 밤비series, oem 50종 이상
·경영전략 및 특징    
 (주)스타비젼의 ‘오렌즈’는 강력한 소비자 브랜딩 파워를 바탕으로 콘택트렌즈 시장의 전문화 및 차별화, 소비자와의 소통를 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렌즈는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수용해 미래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이다. (주)스타비젼은 ‘VISION 2015’ 전략으로 콘택트렌즈 시장 점유율 10%를 목표로 삼고 있다.

■ 렌즈타운    www.lenstown.co.kr
·대표자 : 이재춘  
·설립연도 : 2010년 11월
·가맹점수 : 23개
·가맹비 : 신규-300만원(숍인숍 150만원)
·월정료 : 30만원
·인테리어비 : 상권에 따라
·연락처 : 032-428-7300
·주요취급브랜드 : 아큐브, 시바비젼, 바슈롬, 쿠퍼비젼, 소모품 일체 
·경영전략 및 특징     
렌즈타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숍인숍 전략이다. 콘택트렌즈 전문성이 점차 중시됨에 따라 숍인숍 전략을 전문성 강화의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렌즈타운의 숍인숍 전략은 제품의 질적 향상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함께 기능성 렌즈 시장에서의 고객 신뢰를 추구한다.

■ 아이테일러    www.eyetaylor.com
·대표자 : 마용덕 
·설립연도 : 2011년 12월
·가맹점수 : 13개
·가맹비 : 1000만원
·월정료 : 30만원
·인테리어비 : -
·연락처 : 051-702-8851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부산지역을 기반으로 점차 가맹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는 아이테일러는 ‘젊은 안경원’, ‘신뢰있는 안경원’을 모토로 안경원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경쟁력 구축을 위해 획일화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를 탈피했으며 다양한 상품 구성과 시스템을 통한 차별화를 강조한다.

■ 아이패밀리    www.eyefamily.net
·대표자 : 김석현 
·설립연도 : 2010년
·가맹점수 : 퍼팩트숍32개, 패밀리숍21개
·가맹비 : 퍼팩트숍300만원, 패밀리숍100만원
·월정료 : 10만원
·인테리어비 : 150~200만원/평
·연락처 : 070-7620-8721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PB상품-megatycoon, phantom
·경영전략 및 특징     
아이패밀리안경콘택트는 체인본부와 가맹점간 관계를 갑을관계가 아닌 가족처럼 끈끈한 정으로 맺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성장을 우선시하는 윈윈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공장 직거래를 통한 원가절감 및 OEM 생산으로 유행을 선도하는 안경원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 검안연구소를 개설해 검안교육에도 노력하고 있다.

■ 렌즈맨    www.lens-man.co.kr
·대표자 : 이건행 
·설립연도 : 2000년 7월
·가맹점수 : 44개
·가맹비 : -
·월정료 : -
·인테리어비 : 협의
·연락처 : 02-2040-7900
·주요취급브랜드 : 국내외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및 특징     
렌즈맨은 체인본사와 안경원 간 상호발전에 역점, 안경원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성공경영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문진과 검안, 처방, 판매 후 고객관리까지의 원스톱 프로세스 제공은 물론 고객 분석 등 안경원 관리 방법론 전수 또한 렌즈맨 의 특징이다.

 

ⓒ 한국안경신문(http://www.optic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출처 : 한국안경신문
글쓴이 : 한국안경신문 원글보기
메모 :